‘숨은 돈 찾기’는 매년 12월이 다가오면 습관적으로 하게 되는 저의 연말 루틴입니다. 모든 숨은 돈이 그러한 건 아니지만 해가 지날 때마다 소멸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12월이면 습관처럼 확인하게 된답니다. 저의 루틴을 따라 여러분의 숨은 돈을 함께 찾아가 보아요!
1. 카드 포인트
유효기간 내 사용하지 않아 증발하는 카드 포인트가 연간 1,000억원에 이른다고 해요. 누구나 카드를 사용하지만, 모두가 포인트까지 챙기는 건 아닌가 봐요. 카드 포인트 또한 금융자산과 같다고 생각해요. 활용하지 않고 소멸한다면 나의 자산을 잃어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인 셈이니 연말마다 잊지 않고 챙기는 습관을 들이는 게 어떨까요?
카드포인트 조회 방법
여러 카드를 쓰고 있다면 여신금융협회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를 이용하세요. 가입 없이 핸드폰 번호 인증으로 각 카드사의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어요. 1포인트는 현금 1원과 같고 ‘포인트 계좌입금하기’를 클릭하면 별도의 세금 없이 그대로 현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카드사 포인트의 소멸 시효는 5년입니다. 유효기간이 끝나기 6개월 전부터 문자나 메일 등으로 안내하고는 있지만, 고지받더라고 나중에 까먹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건 바로 작년 내 모습…) 연말마다 카드 포인트를 꼭 조회해보길 바랄게요! 캣버거는 이번에 4만원과 6천원의 포인트를 계좌로 입금받았어요. 큰돈은 아닐 수 있지만, 커피 몇잔이라도 사 먹을 수 있는 돈이 생겼단 마음에 소소하게나마 즐거운 하루였답니다.
카드포인트는 현금화가 아닌 카드 대금을 일부 결제하거나, 연회비 납부 등의 방법으로도 쓸 수 있어요. 금융결제원의 ‘카드로택스’를 활용하면 양도소득세, 부가가치세 등 세금 납부까지 가능해요. 쌓인 포인트를 기부한다면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의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답니다.
2. 세금포인트
세금에도 포인트가 있는 걸 알고 있나요? 물건을 사면 포인트가 적립되는 것처럼 세금을 내는 것만으로도 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대부분 세금포인트를 잘 몰라서 쌓아두기만 하고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요.
성실한 납세자를 위해 2004년부터 국세청에서 시행하는 제도로, 여러분이 납부한 세금 액수에 따라서 10만원당 1포인트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고지서를 받고 납부 시 10만원당 0.3점) 전년도 납부 세액에 따라 일괄 부여되고 환급된 세액이 있다면 그만큼 차감이 되기도 해요.
세금포인트 조회 방법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휴대폰에서는 손택스 앱으로 컴퓨터에서는 홈택스 사이트로 확인할 수 있어요. 로그인한 후 오른쪽 상단 ‘My홈택스’에 들어가면 여러분이 세금 포인트를 얼마나 모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세금포인트를 클릭하면 어떤 세금에 부여된 포인트인지 자세한 내역을 알 수 있어요.
그렇다면 세금포인트로 어떤 물건을 할인받을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조회/발급 메뉴에서 ‘세금포인트 할인 쇼핑몰 안내’를 들어가 주세요. 구매금액에 따라 사용 포인트는 다르지만 모두 5%의 할인율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판매하는 물건들은 인터넷 최저가보다도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고 배송비까지 무료이기 때문에 세금포인트가 많이 쌓여있는 분들이라면 연말이나 설날에 이 포인트로 선물을 구매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3. 숨은 보험금 찾기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께서 들어주셨던 보험들이 많아 어른이 되어서도 어떤 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는지 전혀 모르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주목해주세요. 본인 명의로 가입된 모든 보험금을 한 번에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 방법으로 지난해 숨은 보험금 3조8000억원이 제 주인을 찾아갔다고 하니 우리도 얼른 확인해 보자고요!
인터넷에 ‘내보험 찾아줌’을 검색하고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해주세요. 번거로운 절차 없이 휴대폰을 통해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어요.
하단에 위치한 휴면보험금 조회 결과를 보면 숨어 있는 내 보험금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엄청난 기대를 하고 확인해 본건 아니지만 휴면보험금이 없음을 알고 난 뒤 밀려오는 아쉬움이란…
4. 비활동성 계좌 찾기
이번에는 카드포인트와는 다르게 꼭 한번 점검해보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저도 전혀 생각하지도 못했던 12만원을 여기서 찾았어요!
우리가 평소 자주 거래하는 은행의 경우는 대부분 앱이나 문자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잔액이 얼마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죠? 하지만 오래전에 만든 계좌에 돈을 넣어두고 까맣게 잊고 있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요. 그래서 우리가 잊고 있었던 계좌를 찾아내는 방법을 준비해 보았어요.
내 계좌 한눈에 조회하는 방법
인터넷 ‘내 계좌 한눈에’를 검색하고 계좌통합조회를 들어갑니다. 이용약관을 동의하고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합니다. 휴대폰인증을 통해 한 번 더 로그인을 해주어야 하는데 이때 입력해야 하는 은행명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계좌 중 아무 은행이나 입력해주면 됩니다.
모든 인증을 마치면 그동안 여러분이 만들어 놓은 은행권 계좌 항목들이 쭉 나올 거예요.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비활동성계좌입니다. 비활동성계좌는 1년 이상 입출금거래가 없는 계좌를 말해요. 비활동성계좌 중 계좌를 해지하거나 잔금을 이전하고 싶다면 이 사이트 내에서 신청도 가능해요. 저는 사용하지 않는 농협은행 계좌를 발견하고 해지하였어요. 원래 제 돈이긴 했지만 공돈이 생긴 것 같은 느낌에 기분이 좋았답니다. 왼쪽 메뉴에 제2금융권 계좌조회 항목도 있으니 잊지 말고 함께 조회해보시길 바랄게요 :)
'똑똑한 살림꾼들을 위하여! > 생활밀착형 경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달라지는 제도 총정리.zip (0) | 2023.01.02 |
---|---|
자동차세 연납 신청하고 세금 공제 받자! (0) | 2022.12.21 |
내게 맞는 예적금, 파킹통장, CMA통장 찾는 방법 총정리해서 알려드림 📢 (0) | 2022.11.21 |
저축은행 안전성, 가입 전에 이것만은 직접 내 손으로 확인하기 (0) | 2022.11.21 |
댓글